티스토리 뷰
저는 몇 달 전에 처음으로 세탁기 분해 청소를 해봤는데 저의 경험을 토대로 세탁기 분해 청소의 장점과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세탁기 분해 청소 단점
2. 세탁기 분해 청소 장점
3. 청소 업체 어디다 맡기지? (구입처 vs 사설 업체)
4. 업체 청소 안 하려면 평소 관리 방법
세탁기 분해 청소 단점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드럼세탁기 사서 5년 차 정도에 우연히 세탁조 고무패킹을 벌여서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깜짝 놀랐습니다.
조금만 벌여 보았는데 시커먼 때 덩어리가 두껍게 붙어있었습니다. 저는 안간힘으로 닦아낼 수 있는 만큼은 닦아내었지만 저 안쪽까지도 쌓여있는 때는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남들만 하는 것 같은, 유난스러운 주부만 하는 줄 알았던 세탁기 분해 청소를 알아보게 되었고 지역 사설 업체에서 청소를 받게 되었습니다.
해보니 나니 단점은 2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비용을 비싼 곳에 했다는 것과 청소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드럼 세탁기 키로수에 대비해 청소 비용이 올라가는데요. 저는 엘지드럼세탁기 19kg이었고 지역 사설 업체에서 20만 원에 청소했습니다. 단, 3개월간 AS 철저히 해주는 곳이었습니다.
조금 비싸도 확실한 곳에서 전문적으로 받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 의뢰를 했었고요. 다른 인터넷 검색이나 숨고사이트 등보다는 비용이 비싼 편이었습니다. 보통 인터넷 청소 가격은 드럼이 아닌 일반 세탁기 기준이거나, 키로수 적은 세탁기 기준이었습니다.
속 시원히 청소한 후 조립과정에 있어 여러 문제가 단계별로 발견되었습니다. 저 또한 여러 번 연락하려니 신경이 많이 쓰였고 기사님도 여러 번 방문하느라 고생했습니다. 그래도 AS를 철저히 해주는 곳이어서 괜찮았습니다.
세탁기 분해, 조립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니 쉬운 일이 아니고 숙달자라도 모델이 다양하고 여러 경우의 수가 있어서 이런 조립 과정에서의 문제는 충분히 있을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탁기 분해 청소의 두 번째 단점은 세탁기 댐퍼 기능이 약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댐퍼라는 것은 세탁기 통이 돌아갈 때 충격을 완충해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인데 댐퍼기능이 약화되면 탈수할 때 세탁통이 흔들거립니다. 덜덜덜 경운기 소리를 내면서요. 경운기 소리 나는 것 궁금하시면 아래 글 참고하세요.
기사님이 AS 하러 방문하셨을 때 이 탈수 소음이 청소 후 심해졌고 세탁통이 흔들린다고 말씀드렸더니 이 댐퍼의 수명 문제라고 하셨습니다. 분해 후 댐퍼가 뻑뻑히 고정되지 않고 통을 흔들었을 때 쉽게 위아래로 흔들거림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기사님은 댐퍼의 수명이 다 된 것이라고 하셨는데 주부인 저로서는 분해 청소 전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기사님은 뻑뻑한 구리스를 듬뿍 발라주시면서 당분간은 괜찮을 거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부품을 교체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기사님이 엄청 자세히 알려주셨는데요. 이 댐퍼를 교체하고 뻑뻑한 구리스를 바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분해 청소 때문에 댐퍼가 약해진 것 아니냐고 여쭤봤는데 이 쪽은 청소를 안 한다고 하셨어요.
제 생각이지만 구리스가 닦여서 그런 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현재는 빨랫감을 되도록 적게 넣고 돌리고 있습니다. 많이 넣을수록 무게감 때문에 더 덜덜 거리더라고요. 좀 더 길게 버텨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혹시 세탁기 탈수 심하게 돌아갈 때 소리 덜덜 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댐퍼를 포함해 원인을 알아보시려면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저의 주관이 가득한 세탁기 분해 청소 단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참고하세요.
세탁기 분해 청소 장점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깨끗해진다는 것입니다. 분해 청소는 해보지 않은 사람은 몰라서 안 해도 한 번 해본 사람은 안 할 수 없는 듯합니다. 저도 이런저런 문제가 있었지만 몇 년에 한 번은 할 것 같습니다.
보통 말하는 세균이 남아 있어서 아토피나 천식에 안 좋다 이런 말들이 실제로 보면 몸으로 와닿습니다. 아래는 분해한 사진입니다. 구경하시죠. 5년 차 세탁기입니다.
아들 한 명이 아토피가 있었는데 어릴 때 진작에 청소 좀 할 걸 싶더라고요. 이 세탁기는 5년 만에 청소했지만 이전 세탁기는 10년간 한 번도 안 했었고 그때가 애들 어릴 때였거든요. 잘 때마다 가려워서 힘들어했었어요. 그리고 저도 천식이 약하게 있어서 호흡기가 예민하고요.
피부가 민감하시거나 호흡기가 안 좋거나 아토피가 있으시다면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청소 후 속이 후련했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지 정말 한 번 뜯어서 보고 나니 안 뜯어봐도 언젠가는 쌓였을 때가 눈에 그려집니다.
세탁기 분해 청소 장점! 빨래가 깨끗하고 속도 후련해진다였습니다.
청소 업체 어디다 맡기지? (구입처 vs 사설 업체)
세탁기 청소를 맡겨야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어디다가 맡겨야 하나 싶으실 겁니다.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구입 전자제품 회사에 분해 청소를 의뢰하시는 방법이 있고 각 지역 사설(개인) 청소 업체가 있습니다. 두 군데의 차이점을 개인적 의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성이나 엘지 등에서 청소를 의뢰하시면 모든 과정에 편하게, 특히 AS 부분에서도 끝까지 잘 마무리해 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용에 있어서도 들쭉날쭉 하지 않고 일률적입니다.
삼성 세탁기 19kg 이상 세척 서비스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비용 확인하실 수 있고요. 세척 서비스받은 후기가 161건이나 있습니다. 몇 개 읽어보았는데 대체로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아래에 남길게요. 들어가셔서 후기 읽어보세요.
엘지도 청소 서비스 페이지 링크 남길게요. 후기는 별도로 없더라고요. 참고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구매 회사에서 분해 청소를 해주는 줄 모르고 사설업체에서 했었습니다. 그리고 비용도 비교해 보니 구매 회사보다 싸지도 않았고요.
사설업체에서 하시면 대기 시간이 길지 않고 기사님과 조율만 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업체마다 비용이 달라서 입맛에 맞게 고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숨고, 크몽 사이트에서 알아보시면 좀 더 저렴한 것 같습니다. 무료로 견적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사항만 체크하시면 간단히 견적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업체 청소 안 하려면 평소 관리 방법
돈 들여서 업체 청소 안 맡기시려면 평소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더러워진 다음에 청소하기시보다는 때가 쌓이기 전에, 즉 구매하시고 바로 월 1회 또는 2회 주기적으로 통세척을 하시는 등 꾸준한 관리를 하신다면 분해 청소를 하는 시기도 늦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통세척 시 시중에서 판매하는 클리너 제품들이 있네요. 저도 처음 검색해 봤는데 아래 사진처럼 다양하고 인기도 많아 보입니다.
이번에 사설 업체 기사님이 하신 말씀인데요. 청소하시면서 세탁기에 때가 엄청 쌓여있는데 클리너를 이용해 통세척을 하면 안쪽에 쌓인 때가 녹아서 조금씩 나오는데 통세척을 해도 해도 계속 나와서 빨래에 묻어 나오고 난리도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
통세척 클리너 이용하시는 분들은 세탁기 때가 많이 안 쌓였을 때 미리 관리하는 차원에서 하셔야 할 것 같아요. 걱정되시는 분들은 구연산이나 과탄산수소 같은 좀 더 문안한 세제를 이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과탄산수소는 면티 목에 때 탔을 때 담가놓으면 제법 때가 빠지더라고요. 그래서 사용 중인데 저도 이걸로 통세척 주기적으로 해봐야겠습니다.
글 쓰다 보니 밥솥 자동세척도 해야겠다 싶고 건조기도 통세척 돌려야겠다 싶네요. 세척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서 수명을 늘리고 청결을 유지시키면서 가전제품을 써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래 추천 글도 참고해 보세요. 중복되는 부분도 조금은 있지만 도움 되실 거예요.
▼ 추천 글 ▼
'좋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어클로저 조절 방법(현관문 천천히 닫히게 하는 법) (0) | 2024.06.29 |
---|---|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신청자격 (수령금액조회) (0) | 2024.02.15 |
잡채 안퍼지게 하는 법 (0) | 2024.02.08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시리얼번호 모를 때) (0) | 2024.02.07 |